민간산약초

약용버섯 / 기와버섯

실크리버 2014. 5. 22. 20:49
약용버섯 이야기(47): 기와버섯
맛좋은 식용버섯인 기와버섯은 눈을 맑게하고 간과 몸의 해열, 기력을 높여주며 혈중 콜레스테롤 저하, 간 효소생산 감소, 우울증, 항암에 좋은 버섯이다.
 

기와버섯 Russula virescens(Schaeff.) Fr.
초록색 갓 위에 불규칙한 모자익 얼룩무늬가 있다.
www.naturei.net 2014-05-05 [ 최종수 ]
기와버섯 Russula virescens(Schaeff.) Fr.은 무당버섯속 버섯 가운데 하나이다.
학명 가운데 속명(屬名) Russula란 빨간색을 뜻하는 러시아어에서 유래한 것으로 무당버섯속 버섯들 가운데 빨간색 갓을 가진 버섯들이 많기 때문이다. 종명(種名) virescens란 초록색을 가진 이라는 뜻으로 무당버섯속 버섯들 가운데 이 버섯은 특이하게 초록색 갓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영어속명(俗名) Quilted Green Russula, Green Cracking Russula, 또는 Green Cap Russula 라는 이름은 모두 초록색 갓 위에 불규칙하게 갈라진 초록색 얼룩무늬가 있기 때문에 생긴 이름들이다. 우리 한국어 이름 기와버섯이라는 이름 말고도 청버섯, 청갈버섯이라고도 부르는데 마치 옛날 기와 위에 초록색 이끼가 낀 모습을 연상시키고 있다.


 

기와버섯 2 송이
www.naturei.net 2014-05-05 [ 최종수 ]

특이한 초록색을 가진 버섯이지만 그 맛이 썩 좋은 식용버섯으로 이 글을 쓰는 사람도 무당버섯속 버섯들 가운데 오직 이 버섯만 식용하고 있다. 미국인들도 무당버섯속 버섯 가운데 가장 향과 맛이 좋은 버섯으로 생각하고 있다. 그 영양학적 가치로는 단백질, 인, 칼슘, 철, 유황과 티아민이 들어 있다. 그러나 여름에서 가을에 걸쳐 활엽수림 숲속 땅위에 여기 저기 소수가 산생하기 때문에 채취하여 모으기 쉽지 않다. 또 조리할 때 소량의 히드라진 유도체(hydrazine derivatives)를 방산한다고 하니 많이 먹는 것은 삼가는 것이 좋다. 미국 동부지역과 멕시코 및 유라시아에서 많이 돋는 버섯이다.


기와버섯 한 송이
www.naturei.net 2014-05-05 [ 최종수 ]

기와버섯의 중국 전통 의학적 사용

예로부터 중국에서는 기와버섯의 성미가 달고 약간 신맛이 있다 하였고 그 말린 버섯으로 눈의 피로와 시력 개선 등 안과 질환 치료에 사용하였다. 또 간에 딸린 경락의 열을 식히고, 몸의 열을 방산시키며(解熱), 기력의 위축을 풀어 기력을 높여 준다고 한다. 뿐만 아니라 부인과 질환에도 좋아 기 순환이 잘 안되는 여성의 고통을 덜어 주는 데 사용하였다. 기와버섯 달임물 만들 때 생강과 함께 사용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


역시 기와버섯 한 송이
www.naturei.net 2014-05-05 [ 최종수 ]

기와버섯의 현대 의학적 사용

한 쥐실험에서 기와버섯은 혈중 콜레스테롤을 저하 시킨다는 것이 입증되었다. 같은 실험실 연구에서 기와버섯은 간과 산화적 스트레스와 관련된 간 효소(liver enzyme) 생산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뿐만 아니라 수퍼옥시드 디스무타아제(SOD=superoxide dismutase) 즉 초과산화물 불균등화 효소 수치 증가를 막아 준다고 한다, 이 초과산화물 불균등화 효소(SOD)는 염증의 원인인 활성 산소(activated oxygens:AO)의 불균등화 반응을 촉매하는 효소라고 한다. 활성 산소가 과량으로 생산되면 세포장애, 조직장애나 용혈성 빈혈, 혈소판 응고 항진, 지방질 산화의 촉진 등을 일으킨다는 것이다.


 

기와버섯 대의 모습. 길이는 짧고 아래 위 굵기가 비슷하고 잘 부숴진다
www.naturei.net 2014-05-05 [ 최종수 ]

1973년 Ohtsuka 등은 실험실 연구에서 기와버섯의 항종양 작용을 측정하였는데 sarcoma 180 암과 Ehrlich 복수암에 대한 70%(박완희 선생은 60%) 억제율이 있다는 것을 밝혀내었다. 또 박완희 선생에 따르면 기와버섯에 비타민 B1의 분해 효소인 티나미나제(thiaminase)이 들어 있고 적응증으로 우울증, 내열(內熱), 안목불명(眼目不明)에 좋으며, 기와버섯의 효능으로 산열명안(散熱明眼), 진정을 들고 있다. @

참고문헌:

Robert Rogers, The Fungal Pharmacy: The Complete Guide to Medicinal Mushrooms and Lichens of North America, Berkeley, Calif.: North Atlantic press, 2011, pp. 371-376 가운데 기와버섯에 대한 설명 참고.

박완희, 이호득, 한국 약용버섯 도감, 서울: 교학사, 2003(재판), 385쪽.

Christopher Hobbs, Medicinal Mushrooms: An Exploration of Tradition, Healing, & Culture, Loveland, Co.: Interweave Press, 1996(3rd Ed.), p. 197.


최종수(야생버섯애호가) 기자
[2014-05-05 09:48:40]

 

 

출처(발췌):https://www.naturei.net/CONTENTS/contents_view.html?section=1&category=73&code=7631

'민간산약초'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역취  (0) 2018.06.23
[스크랩] 매미허물  (0) 2015.08.03
[스크랩] 하늘타리의 효능  (0) 2014.03.07
용담꽃이 아주 예쁩니다.  (0) 2013.10.20
편백나무  (0) 2013.04.22